본문

외부기관 홍보

한국건강심리학회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게시판
  • 외부기관 홍보게시판
  • 외부기관 홍보
게시글 상세
소진 경험이 있으신 선생님들의 도움을 청합니다.
작성자 :
최혜윤
작성일 :
2018-06-05
조회 :
2103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상담심리학회 소속 상담심리전문가인 최혜윤이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저희 연구팀에서는 '정신건강전문가의 소진 후 회복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소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소진 후 회복, 즉 소진 후 발생할 수 있는 회복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연구팀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정신건강전문가를 위한 소진 후 회복 척도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 척도는 향후 소진 후 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구대상은 정신건강전문가로 근무한지1년 이상이면서 근무하던 중에 소진을 경험했거나

현재 근무자이면서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분입니다.

 

정신건강전문가의 기준은 상담심리사 및 심리치료사, 임상심리사,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정신건강 간호사 등으로 정신건강관련 전공분야(심리학, 간호학, 사회복지학 등)에서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후, 관련기관에서 정신건강분야 업무를 하는 자입니다.

(관련 자격증이 없어도 정신건강분야에서 근무하시면 됩니다.)

 

근무자의 기준은자원봉사를 제외하고, 하나의 기관에서의 근무시간이 주당 20시간 이상이신 분입니다. (근무시간은 정신건강전문가로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를 포함한 통상 근로시간입니다.)

 

정신건강전문가들의 소진의 정의는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적인 좌절, 조직 내의 스트레스, 정서적 · 신체적 소모 등이 오랫동안 누적된 정신건강전문가가 일에 대한 의미를 상실하고 업무에 대해 심리적인 거리감을 두면서 무력감을 경험하는 것

 

본 설문지에 대한 응답은 모두 통계로 처리되며, 순수하게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또한 모든 응답 내용은 통계법 제 33조에 의거하여 절대 비밀이 보장됩니다.

연구 참여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설문지에 응답해주신 선생님께는 감사의 마음을 모바일 쿠폰에 담아서 보내드립니다.

 

본 설문지는 예비연구로 인적사항 등을 제외하고 척도 문항만 59문항입니다.

아래의 주소로 들어오시면 편하신 시간과 장소에서 응답이 가능하십니다.

https://goo.gl/forms/3qhVjkcSlE25HVKE3

 

본의 아니게 결례를 드리면서 연구에 응해 주십사 요청 드린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연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실 경우에는 연구책임자에게 연락해주세요.


연구자: 최혜윤 박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_sohwa@naver.com

김은하 교수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 백현정 박사 (육군사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