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과 미래

한국건강심리학회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심리전문가
  • 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과 미래
게시글 상세
한국건강심리학의 발전을 위한 구상
작성일 :
2008-04-23
조회 :
1798

 한국건강심리학의 발전을 위한 구상

 

한인순(인하대학교 병원)

1. 대학 및 대학원 교육에 대한 제안
1) 학부 교육 
.  목표 - 학부생들에게 건강심리학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  기본 - 다양한 학부에 건강심리학 강좌 개설
.  학회 실천사항 - 건강심리학을 강의하는 강사에게 학회에서 마련한 학부생용 간이 건강프로그램 프로그램(예, 4주 진행의 워크북 - 다이어트, 금연, 스트레스대처 등) 제공하고, 수강생들이 프로토콜대로 한 두 개의 프로그램들을 실행해볼 수 있도록 한다. 
.  본 지원자의 실천사항 - 미국 대학 및 건강관련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료 및 무료 프로그램 중 학부생들이 강의 중에 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정리하여 학회에 제출한다.

2) 대학원 교육
.  목표 - 건강/임상/상담/사회 전공 대학원생들이 건강심리학이 실제 쓰이고 있는 다양한 현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 - 여러 건강관련기관(예, 병원, 보건소, 기타 건강관련기관)에 단기 인턴쉽 과정을 마련한다.
.  학회 실천 사항 - 학부 및 대학원생들이 자원봉사 및 단기 인턴쉽을 할 수 있도록, 건강관련기관에 협조공문을 보낸다(해당대학의 이름을 공통으로 기입하여). 그리고 학부 및 대학원생들이 자원봉사 및 단기 인턴쉽에서 참여하거나 운영할 건강프로그램들에 대한 교육 및  워크샵을 학회나 학교강의를 통해  제공한다.
.  본 지원자의 실천사항 -  미국 대학 및 건강관련기관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료 및 무료 프로그램 중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이 자원봉사 및 단기 인턴쉽에서 참여.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정리하여 학회에 제출한다.

 

2. 연구 및 학회 활동에 대한 제안

1) 학술상 및 논문상 마련
.  비록 상금이 없거나 작다고 해도 대학원생 및 교수 등 회원에게 2년 1회 정기총회에서 학술상 및 논문상을 마련하여 시상하며, 이를 통해 학회참여와 학술활동을 격려 지지한다.
2) 학술대회의 내용 다양화
.  학회행사 중 년 중 최소 한 번은, 여러 건강관련기관들에 부스를 마련해주어서 각 기관에서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홍보하도록 해준다. 이 때 각 기관은 자신의 기관에 대한 여러 소개 자료를 제시할 뿐 아니라, 학회 참가자들이 현장에서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이나 질문지 등을 마련하여 제시한다.

 

3. 치료 및 현장활동에 대한 제안
1) 학회 회원들이 현재 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 조사, 취합, 및 프로그램화하여 학회 및 프로그램 소유자 공동으로 책자 및 자료를 마련한다. 이를 학부교육, 대학원교육, 건강관련기관에서의 자원봉사 및 단기 인턴쉽에 제공한다.  
2) 인터넷 활용(학회 홈페이지 활용)
.  건강에 관련된 흥미로운 자가평가 질문지 및 기타 내용들 학회 홈페이지에 싣는다(출처- 건강심리학, 한덕웅외, 시그마프레스에 많음)
- 예1. 자신의 수명계산(제목. 나는 몇 살까지 살 수 있는가- 항목체크 후 건강 및 수명연장을 위한 개선점을 제시한다).
- 예2. 음주 및 흡연에 평가(정도 평가 후 음주 및 흡연을 줄일 수 있는 전문가 수준의 조언이나 계획표 등을 제공)
- 예3. 체중관리를 위한 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