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과 미래

한국건강심리학회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건강심리전문가
  • 건강심리전문가의 역할과 미래
게시글 상세
한국 건강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구상
작성일 :
2008-04-23
조회 :
2363

한국 건강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구상

 

김득란(강릉대학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심리학의 관심분야는 기초적인 원리의 습득에 있었고, 적용 부분에서는 적응상의 문제가 되는 행동이나 정서들에 초점을 맞추어왔었던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최근 심리학의 발전은 기본 원리의 탐구에서 적용으로,  건강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한 영역으로, 심리적인 건강 문제에서 신체적인 건강 문제로 부쩍 확대되어 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재 건강심리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 교육, 활용 및 보급에 앞장서는 사람들은 심리학의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이미 활동하던 사람들로 구성되고 있는 것을 보아도 그렇다.  건강심리학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인간의 건강이 의료기술의 향상으로만 해결되지 않고, 건강과 관련된 행동 특성 및 스트레스 등 심리-사회적 요인이 관여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은  몸과 마음의 관련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 증거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몇 년간 부쩍 강조되고 있다.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질병 없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특히,  사회가 풍요로와 질수록 사람들은 삶의 질을 높이려는 데 관심을 갖는다. 그런데 우리 나라는 예전보다 더 잘살게 되었는데도 얼마 전 경제 기획원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우리 나라 중년 남성의 사망률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준 바 있다. 중년 남성의 사망 원인은 대부분 성인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성인병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자기관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이 앞을 보고 달릴 줄만 알았지 자신의 건강에 대하여는 무지인 채로 살아왔다는 것이 확인된 샘이다. 한마디로 우리 나라 국민의 건강의식은 아직 후진국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필자는 3년 전 하버드 메디컬하버드 메디컬센터에서 운영하는 Mind-Body Training에 참가한 적이 있었다.  이 교육을 주관하고 있는 Herbert Benson 씨는 병에 걸린 사람들이 건강을 완전히 회복할 수 있으려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밝히고 있다.  그 중 두 가지 조건은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약물치료과정과 수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과정이다.  나머지 하나는 무엇일 까?  바로 자기관리(self-care)이다.  그는 이 치료조건들 중 하나가 부실하거나 없으면 쓰러져버리고 마는 3개의 다리를 가진 스툴(stool)에 비유하였다.

그러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병에 걸리게 되면 병원의 의약치료에만 전적으로 의존한다. 환자들을 보는 병원 관계자들의 입장도 역시 수술이나 약물 치료로서 환자의 병든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려는데 급급하다.  현재 우리의 의약의 발달수준도 이에 발맞추어 상당한 수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자기관리에 대하여는 어떠한 가?  한 마디로 말해서 일반인들이나 질병을 치료하는 사람들이 자기관리에 대하여는 그다지 중요성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기 관리가 병을 치유하는 하나의 과학적인 중요한 절차라는 점, 그러면서도 이 치유법은 돈이 안 든다는 점, 더 나아가서는 자기관리는 돈 가지고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 사람들에게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대해 제일 책임을 크게 느껴야 할 사람들은 건강심리학자들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자기 관리를 통한 질병예방이나 치유법들이 의료계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과학적 연구에 기초한 끈임 없는 증거제시가 필요하고, 의료현장에서의 적극적인 활용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Dr. Benson 의 경우 요가나 호흡이완과 같은 기법에 대해 과학이라고 인정할 만한 증거 자료들을 제시하고, 의사나 심리학자 혹은 간호원과 같은 의료관계 종사자들이 임상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이미 오래 전부터 아마도 매년 7, 80 명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그가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에 기초한 교육을 받고 임상 현장으로 돌아가 자신의 의료행위의 일부로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의사들은 자신의 환자들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약물처방 못지 않게 자기관리 방법의 하나인 이완훈련을 공식적으로 처방할 수 있고, 물론 보험수가에도 적용되어 환자들이 쉽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일 이완요법이 과학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면 이것은 하나의 대체의학에 불과하였을 것이다.

경제가 발전할수록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많은 연구들에서 현대인이 경험하고 있는 주요질병이나 사망의 원인들이 개인의 행동습관, 즉, 삶의 스타일과 기타 여러 심리 사회적 원인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다는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과학적 연구는 이제까지와 같이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적극적으로 실제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강하게 요구되어진다.  즉,  건강심리학자들은 일반인들의 건강관리나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병원 치료 팀의 일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여야겠다.  

이를 위하여 건강심리학 분야에서 좀 더 다루어져야 할 분야들을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종 질병에 미치는 심리 사회적 요인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건강심리학 연구에 간 학문적 접근이 요구된다.  다시 말해서,  질병의 예방과 치료와 관련하여 면역학, 의학, 생리학, 약리학 등의 전문 분야의 상호협력이 필요하다.  셋째,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에 힘써야 하겠다. 넷째, 국내에 있는 심신 훈련 기법들(예를 들면 단전호흡, 참선, 태극권, 국선도 등)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필자는 자기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하여 해마다 하계방학을 이용하여 Feldenkrais 전문가 훈련에 참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 이완이나 자기 관리의 방법으로서 적용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 Feldenkrais 기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해 보려고 한다. 

 

건강 심리학 분야에서의 Feldenkrais 기법의 적용


Feldenkrais 기법은 러시아 태생의 Mosche Feldenkrais가 인간의 기능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개발한 교육의 한 형태로서 최근 구미 각 지역에서는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기법은 두 가지 방식의 학습 방법을 택한다. 이 기법은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ATM(Awareness Through Movement)으로서 한 명의 지도자가 언어적 지시를 통해 학습자들이 여러 가지 가능한 움직임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습관적 움직임 패턴을 이해하고, 보다 편안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또 다른 방법은 한 명의 지도자가 한 명의 학습자의 몸에 손을 대고 인체가 기능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작업하는 것으로서 FI(Functional Integration)라고 부른다. 

이 교육방법의 창시자인 Feldenkrais에 의하면 어려서부터 잘못 학습된 역기능적인 유기체의 습관적 움직임은 인간의 새로운 학습이나 발전을 방해하고 심지어는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이라고 한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통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우리의 몸과 대뇌 또한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그는 학습의 기본도구가 우리의 몸임을 강조한다. 그는 신경계와 움직임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을 뿐 아니라,l 물리학, 생물학, 심리학을 자신의 교육 방법에 적용시켰다.

Feldenkrais 기법이 핵심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어떻게 전체 자기를 조직화할 수 있도록 학습을 촉진하는 가이다.  개인은 자신의 움직임 하나 하나에 대한 생각, 느낌, 감각 등에 주목함으로서 자기 상을 확장한다. 더 나은 기능이란 개인, 중력, 그리고 사회간의 역동적 관계를 수립함으로서 가능하다고 본다. 이 방법은 습관적 행위 때문에 망각되었거나 고려되지 않았던 신체의 기능, 동작, 및 부분들을 포함시킨다. 하나의 동작에도 어떻게 온 몸이 함께 협조하는 지를 배우게 됨으로서 사람들은 좀더 완전하고, 효율적이고 편안하게 살 수 있게 된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Feldenkrais 자신은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개인은 자신의 최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도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이 방법은 각종 스포츠 분야에서 능력의 개발, 물리치료, 교육, 예술 행위, 및 심리치료에 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다.  몇 몇 Feldenkrais 전문가들은 이 기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스트레스 이완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본인은 Feldenkrais 기법의 국내 보급은 물론, 이 기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독창적인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으로서 개발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이 기법은 마루에 누워서 무리 없이 움직이는 것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바닥 생활에 익숙한 우리 나라의 생활양식과 잘 맞고,  노약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