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Q&A

한국건강심리학회에서는 여러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HOME
  • 게시판
  • Q&A
게시글 상세
[건강심리전문가(수련문의)] 수련관련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
이정아
작성일 :
2017.02.03
조회 :
1404

수련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2017년 2월에 석사 졸업예정입니다.


1. 저는 석사 과정에서 수련등록을 하지 않았는데, 석사 이수 과목 시간과 심리평가, 치료, 학회 참여등의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잇는지 궁금합니다.

2. 제가 다닌 대학원에는 건강심리학이라는 과목이 따로 개설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필수 과목 충족 요건이 되지 않는데 혹시 대체과목으로 인정이 되는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대학원에서 들은 과목은 최신심리치료, 고급심리통계, 임상현장실습과 수퍼비전 I, II, III, IV
성문제와 치료의 실제, 심리치료, 정신병리학, 심리진단, 성행동의 심리학, 여성중심 심리치료, 신경심리평가, 고급생리심리학
집단치료, 대상관계심리학 입니다.


3. 또한 연구방법론은 학점문제로 청강으로 들었기 때문에 수강과목은 고급심리통계인데, 대체 인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4. 학회원으로 등록은 되어 있으나 수련 등록 이전에 했던 상담회기들을 건강심리전문가께 수퍼비전을 받을 경우 심리치료 사례로 인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5. 심리치료와 심리평가 들을 인접분야의 전문가(임상심리전문가, 상담심리전문가)에게 수퍼비전을 받을 경우 건강심리전문가 수련시간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6. 윤리교육의 경우 심리학회 산하에 있는 학회의 윤리교육일 경우 인정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럼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련관련 문의 답변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수련간사보 복진배입니다.
답변이 다소 늦어 죄송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건강심리관련 과목 이수를 제외한 심리평가, 치료, 학회 참여 등의 시간은 수련을 등록한 시점 이후부터만 인정해드리고 있습니다.

2. 수강하신 과목 중에 '건강심리학'과목을 대체하여 인정 가능한 과목은 없으며, 청강을 통해 수강하셔야 합니다.

3. 네. 인정이 가능합니다.

4. 1번 질문과 마찬가지로 수련 등록을 하신 이후부터의 사례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5. 건강심리전문가가 아닌 다른 인접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수퍼비전을 받는 것에 대해선 인정을 해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6. 네. 인정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을 시, 수련간사 메일(khp_edu2012@hanmail.net)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